폭스바겐, 트랜스폼 2025+ 2단계 착수 선언

수민 신 기자 / 기사작성 : 2020-03-19 18:11:18
  • -
  • +
  • 인쇄


폭스바겐 브랜드는 지난17일 독일 현지에서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된 2020 미디어 컨퍼런스를 통해 브랜드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트랜스폼 2025+’ 전략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2020년을 기점으로 해당 전략의 두 번째 단계에 진입했다고 밝혔다.

폭스바겐 지난해 전세계적으로 총 630만대를 판매하며 역대 최대 판매량을 기록했을 뿐 아니라 주요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또한 높였다.

폭스바겐 브랜드의 성장을 견인한 주역은 티구안, 티록, 투아렉, 테라몬트(아틀라스) 등이 포진해 있는 SUV 세그먼트다. 특히 티구안은 지난해 70만대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했다.

이는 곧 수익성 확대로 이어져 폭스바겐 브랜드는 지난해 884억 유로(+5%)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38억 유로(+17%)의 영업이익을 냈다. 영업이익률 역시 4.3%로, 전년 대비 의미 있는 증가세를 기록하며 예상 목표치(4~5% 내외)를 달성했다.

이와 함께, 폭스바겐은 연간 30억 유로의 비용 절감 계획 중 이미 2019년 말 기준으로 27억 유로를 절감해 기존 계획보다 더 많은 비용 절감을 달성했다. 또한, e-모빌리티 및 디지털화 등 최첨단 분야에서는 4,500개의 일자리를 창출했다.

이와 더불어 폭스바겐 브랜드는 SUV 대공세 전략을 펼쳤다. SUV 모델 종류는 2016년 4개에서 시작해 14개까지 증가했다. 유럽 시장에서의 SUV 판매량은 전체 폭스바겐 모델 판매량의 37%이며, 미국에서는 50%가 넘는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제품 포트폴리오의 전략적인 조정과 효과적인 비용 절감을 통해 폭스바겐은 각 시장에서 빠른 성장세를 기록할 수 있었다.

폭스바겐은 브랜드의 새로운 시대를 위한 트랜스폼 2025+ 전략의 두 번째 단계에 착수했다. 대대적인 전동화 전략 하에서 생산된 모델들의 인도가 개시됐으며, MEB 플랫폼 기반의 첫 번째 순수 전기차 ID.3의 인도 역시 올 여름께 시작될 예정이다. 브랜드의 첫 번째 순수 전기 SUV 모델인 ID.4가 그 뒤를 이을 것이며, 브랜드의 기존 제품 포트폴리오에 전동화 부분을 지속적으로 보완해 소비자들의 선택지를 늘려나갈 계획이다.

이러한 전동화 전략과 함께 폭스바겐은 제로 에미션 모빌리티의 본격적인 대중화 전략도 함께 추진한다. 2022년까지 폭스바겐은 모든 주요 세그먼트에 MEB 플랫폼 기반의 전기차를 배치할 계획이며, 2025년까지는 연간 150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2050년까지 완전한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나아가고 있다.

폭스바겐 브랜드는 전동화뿐만 아니라 앞으로 몇 년간 대대적인 디지털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디지털 전략은 디지털 전환 로드맵 이행과 자동차 소프트웨어 전담 기구 설치라는 두 가지 핵심 축을 통해 추진된다. 디지털화 관련 일자리 중 일부는 폭스바겐 브랜드가 그룹 내에서 주도적인 책임을 맡고 있는 자동차 소프트웨어 전담 기구 내에 마련될 것이다.

폭스바겐 브랜드 CFO 알렉산더 자이츠(Alexander Seitz)는 “코로나19 사태는 전례가 없는 일이며 폭스바겐 브랜드의 사업 실적에도 영향을 미칠 것" 이라고 말했다. 또한, “현 시점에서는 직원들을 보호하고 사업을 안정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우리는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필요 시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다각도의 조치를 취할 것이다. 폭스바겐 팀은 과거에도 어려운 상황을 함께 극복했기에, 이번 코로나19 관련 위기 또한 잘 감당해 내리라 믿는다” 라고 덧붙였다.

신수민 기자

 

[저작권자ⓒ 더드라이브(TheDrive).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