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자동차에 고옥탄(고급) 휘발유 주유하면?

조창현 기자 / 기사작성 : 2020-11-12 10:3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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휘발유에는 옥탄가라는 지표가 있다. 이 옥탄가가 94 이상으로 높은 휘발유를 바로 고옥탄 혹은 소위 고급 휘발유라고 부르는 것이다.  

일반적인 로터리 피스톤 엔진의 경우 실린더 내에 빨려 들어간 공기-연료 혼합물이 압축되고 거기에 점화플러그로 점화시켜 연소, 팽창된다. 휘발유엔 자연 발화 현상이 일어나 압축 비율이 높아질수록 자기 점화가 쉬워진다. 

그런데 이 압축 비율은 높으면 높을수록 출력도 커져 고출력 엔진의 경우는 압축비를 가능한 한 높이곤 한다. 이에 따라 고출력 엔진에선 자기 점화가 어려운 휘발유를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고옥탄 가솔린이며 고압축 엔진용으로 만들어진 가솔린이라는 뜻이다. 그렇다면 표준 가솔린 사양 차량에 고급 휘발유를 주유하면 어떻게 될까?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정리했다.  

 


1. 일반 가솔린 차량에 고급유를 넣으면? 
일반 가솔린 자동차에 고급 휘발유를 넣어도 보통은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자기 점화가 어려운 휘발유이긴 하지만, 필요한 압축이 이뤄지고 올바른 점화가 일어나면 제대로 타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부 로터리 피스톤 엔진은 고옥탄 가솔린의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고옥탄 가솔린을 넣을 경우 점화 타이밍이 올라가 출력이 높아질 수 있지만, 해당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는 차량에 한해서만 가능한 일이기 때문이다. 즉, 일반 차량에는 고급 휘발유를 넣어도 별 차이가 없다는 것이다. 

2. 세정제가 들어있다? 
정유사에선 고옥탄 휘발유에는 엔진 세정제가 포함돼 있어 인젝터를 비롯한 연료 시스템이 깨끗해지고 엔진의 상태가 향상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이런 정보에 대해선 명확하게 증명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일반 가솔린 차량에 고급유를 주유할 경우 가장 큰 단점은 연료가 비싸다는 것이다. 고옥탄 가솔린은 일반 가솔린에 비해 리터당 200~500원 정도 더 비싸다.  

하지만 정유사의 원가는 이보다 훨씬 저렴하다고 알려져 있어, 일반 가솔린 차량이 고급유를 사용하게 되면 정유사가 주유소에 이익이 되지만, 사용자에게 이익이 돌아오긴 어렵다. 결국 “효과가 명확하지 않은 것에 높은 비용을 지불하는 것은 낭비”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더드라이브 / 조창현 기자 changhyen.cho@thedriv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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